술취한 고둥씨의 인생 여행

[사진일기] El Salvador_사랑에 빠진 날 본문

고둥씨의 사진일기

[사진일기] El Salvador_사랑에 빠진 날

술취한 고둥씨 2023. 11. 14. 14:55
반응형

El Salvador

엘살바도르 8월의 하늘

 
엘살바도르 8월의 하늘 
 
한국에서 온 전문가들과 오전 내내 푸닥거리를 했다.  왠지 모를 설움이 복받쳐 점심도 마다하고 회의실을 뛰쳐나와 사람이 없는 후미진 곳으로 숨어들었다.  
답답한 마음에 올려다본 그곳의 하늘은 너무 예쁘더라. 그렇게 시작된 엘살바도르와의 인연
 
이번 논문을 끝으로 다시 그 궤도에 오르게 될지, 아예 업을 바꾸는 기점이 될지 아직 모르겠다. 
 

석사 논문 한 달이면 되는 거 아닌가? , 석사 논문은 대충 쓰고 숨겨두는 거다, 통계는 돈 주고 맡겨라

 
내가 늦깍이 학생으로 석사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을 때 사람들로부터 들었던 말들이다.
 
말한 사람들은 별 뜻 없이 뱉었던 말들이겠지만, 나에게는 15년간 이어온 업계 경력을 매듭짓는 작업이기도 했고 참고문헌의 구조를 따라가든, 내 글을 직접 만들어 넣든, 단어 하나를 선택하는 것도, 문장 하나를 지어내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현장의 목소리가 데이터에 묻어나는 것이 신기했고 그 목소리를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즐거웠다. 교수님의 질문에 땀이 비 오듯 쏟고 자존감이 바닥을 치다가도 한 땀 한 땀 배우고 채워나가는 재미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지냈다. 
 
기계적으로 써대던 보고서를 작성할 때와는 너무나 달랐던 몰입도에 놀랐고, ‘아 내가 이렇게나 게으른 사람이구나’를 새삼 깨닫게 된 시간이었기도 하다. 
 
아직 심사가 남아있어 큰 산을 하나 더 넘어야 하지만 오랜만에 느껴보는 자아실현의 만족감을 사진 일기로 남겨본다. 끝.

728x90
반응형